- 수산직 업무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수산직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7급 이하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17일 통영시 수산식품산업거점센터에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민원 친절, 적극행정, 정보공유(소통) 등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공무원으로서의 기본 소양교육과 2025년 통영시 주요업무계획, 통영 수산 기본현황, 어선등록 및 어업허가, 양식 분야, 보조금 집행절차, 조직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기본 이론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수산식품산업거점센터 연구개발시설(시험공장, 실험분석실, 제품개발실)을 견학하며 고부가가치 수산가공식품 개발 현장을 직접 체험했다. 또한 올해 11월 준공되어 시범 운영 중인 굴껍데기 자원화시설도 방문해 수산부산물인 굴 껍데기의 전처리 과정과 재활용 프로세스 이해, 자원 순환의 실질적 가치 등을 체감하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김석곤 수산경제환경국장은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 시 팀장 및 과장과 즉각적인 소통, 직원들과 인적 교류 강화, 업무 역량 키움과 동시에 업무 외 시간에는 취미 활동을 통한 일과 여과의 균형을 이룰 것”을 강조하며 “담당업무 매뉴얼을 서술식으로 작성해 업무담당자 부재시에도 다른 직원들이 적극적 업무 수행으로 민원 업무 처리에 부족함이 없도록 민원인 응대에도 철저를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수산 분야 직무 교육을 시작으로 향후에는 양식어장 및 어선 승선 등 현장체험 교육을 실시해 실무 적용력 향상 및 현장사례 중심의 문제 해결과 적극적인 민원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다짐했다.